:::: Genesis GV80
제네시스 GV80 모델이 2023년 쿠페형 모델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과연 2022년에는 얼마나 팔렸을까?
제네시스 플래그쉽 SUV 모델인 GV80은 Genesis Versatile 80의 약자로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네시스 즉 SUV (Sports Utility Vehicle)의 좀 더 확장된 개념을 가지고 있는 차량이다. 아직 GV90 모델이 나오지 않았기에 준대형 SUV 모델로 제네시스에서 가장 비싼 이 모델은 2022년 과연 어떤 성적을 보여줬을까?
제네시스 GV80 모델은 2022년 한 해 내수 시장에서 약 23,439대를 판매하여 준대형 ~ 대형 SUV 분야에서 팰리세이드 (F/L 모델 포함) 49,737대 다음으로 많이 판매된 모델이다. 사실 차량 가격이 기본 6,500만 원부터 시작하고 대략적으로 옵션이 어느 정도 들어가면 7~8,000만 원짜리 차량이 연간 국내 시장에서 2만 대 이상 판매되었다는 것은 상당히 놀라운 일이며 GV80의 인기를 어느 정도 실감할 수 있다.
위 자료는 2022년 1~11월 국내 (Domestic) / 수출 (Export) 판매량을 보여주는 표이다.
국내에서 펠리세이드 모델은 45,393대 / 해외 수출은 91,737대를 판매하고 있으며 GV80 모델은 19,860대가 판매되었고 수출은 20,882대가 되었다. 사실 내수 시장이 큰 브랜드이지만 생각보다 럭셔리 브랜드라고 하기에는 살짝 아쉬운 성적이 아닌가 싶은 수치를 보여준다.
특히 가장 기대되었던 북미 시장에서 15,558대 (1~11월까지 판매량)은 시장 마켓 사이즈에 비해서 상당히 아쉬운 판매량을 보여준다. 반면 싼타페 모델은 북미에서 10만 대 이상을 판매하여 국내 같은 기간 24,894대에 비해서 꽤 많은 판매량을 보여줬으며 팰리세이드 또한 미국 시장에서 국내 판매보다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투싼 모델이 특히나 인기가 좋은데 156,750대로 같은 기간 국내 판매량 약 3만 대 보다 5배나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면 GV80 모델이 국내에서 인기가 좋지만 해외에서 인기가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북미 시장에서 대형 SUV 모델은 미국 브랜드가 인기가 좋은 편이다.
특히나 GV80 같은 럭셔리 모델은 아주 크거다 아니면 적당한 크기가 오히려 더 잘 판매되는 나라이기 때문이다.
사실 언론에서 제네시스 GV80이 미국에서의 판매량을 두고 브랜드 가치가 없으며 GV80은 망했다고 하지만
사실 그렇게 작은 판매량은 사실 아니다.
제네시스 GV80 같은 경우 북미에서 2022년 한 해 17,521대를 판매했다. 비슷한 미들 사이즈 럭셔리 SUV 모델인 링컨 에비에이터 같은 경우는 GV80의 경쟁 모델로 2022년 한 해 21,977대를 판매했다. GV80 모델은 울산 공장에서 만들어서 수출하는 모델이고 포드 럭셔리 브랜드 링컨 에비에이터는 시카고에서 만드는 내수 시장을 위한 차량인데 판매량에서 아주 큰 차이는 없다. 캐딜락 XT6 모델은 같은 기간 20,053대 / 인피니티 QX60 16,573대로 제네시스 브랜드가 미국 시장에서 2016년 처음 도전하고 6년 / GV80이 북미 시장 출시 2년 만에 나쁘지 않은 성적이라 생각한다.
물론 북미 기준 미들 사이즈 럭셔리 SUV 분야는 경쟁 모델도 많고 오히려 더 큰 사이즈의 캐딜락 에스컬레이드가 연간 4만 대가 판매되는 나라이기 때문에 단순히 제네시스가 실패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자동차는 특히나 굉장히 보수적인 시장이다. 특히나 자동차 역사와 그 동안의 헤리티지 그리고 본인들이 경험하고 남들이 경험한 내용을 기반으로 차량을 구입하는데 차량 가격이 높으면 높을수록 이런 역사와 헤리티지에 대한 부분이 좀 더 강조된다. 미국에서 럭셔리 브랜드로 성장한 캐딜락의 역사는 1902년 / 포드의 럭셔리 브랜드 링컨의 역사는 1917년으로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미국인과 함께한 헤리티지가 많이 남아있다. 북미 기준 해외 브랜드인 일본 도요타의 럭셔리 브랜드 렉서스는 1989년 미국에 론칭하여 지금까지 34년간 꾸준히 입지를 다녀놓았다. 반면 제네시스는 아직 6년밖에 안된 브랜드에게 성공과 실패를 논하기는 아직 이르다고 생각한다.
제네시스 GV80은 2023년 새로운 도전을 준비한다. 바로 GV80 쿠페형 SUV 모델 출시이다.
BMW X5 모델을 기반으로 X6 쿠페형 SUV를 만들고 꽤나 좋은 반응을 일으킨 이후 SAV (Sport Activity Coupe)라는 단어가 생겼다. SAV는 SUV와 쿠페가 합쳐진 단어로 2008년 준대형 SUV BMW X6의 탄생은 본격적인 쿠페형 SUV 시장을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다. X6의 성공은 곧 벤츠에서 GLE 쿠페를 만들었고 아우디에서는 Q8를 만들어 SUV의 다양성을 넓히고 있다. 물론 제네시스 GV80 또한 하지 말라는 법은 없지만 사실 2년 정도 간을 보고 만드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지금까지 제네시스 브랜드는 딱히 아쉽다는 느낌 없이 매 번 놀라운 기술력과 디자인을 선보였다.
(물론 디자인에 호불호에 대한 부분과 가격에 대한 아쉬움은 물론 존재한다.)
따라서 앞으로 준비될 제네시스 GV80 페이스리프트 모델 그리고 리어 부분이 X5에서 X6처럼 날렵해지는것처럼 새로운 제네시스 쿠페형 SUV가 기대된다.
다만 걱정되는 부분은 단순히 디자인만 눌러 놓은 쿠페형 SUV 모델이 아닌 BMW X5와 X6처럼 트렁크 부분이나 아니면 드라이브 주행 모드 또는 작은 부분이지만 지금의 GV80 보다 특별한 무엇가를 추가를 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지금까지 제네시스는 잘해왔다고 생각한다. 북미 시장 진출 6년 / GV80 진출 2년만에 나쁘지 않은 성적표를 보여줬고 이제 새로운 도전으로 점유율을 높여나간다면 분명히 많은 판매와 좋은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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