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보 (Car Infomation)

초보자를 위한 자동차 구매에 대한 가이드 A to Z

반응형

::::: 초보자를 위한 자동차 구입 어떻게 해야할까???

아마도 한 30년 전만 하더라도 차량 구입에 대해서 고민할 필요도 없었고 그냥 구입만 하면 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차량에 종류도 너무나 많고 차량 구입 방법도 리스 / 렌트 / 할부로 나뉘어지기도 하며 차량 구입 후 해야하는 작업도 너무나 많습니다. 물론 주변에 차를 구입했던 사람들이 있다면 물어보면 되지만 사회 초년생인 경우 주변에 물어볼 사람이 없어 인터넷으로 검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초보자를 위한 자동차 구입을 어떻게 해야되는지에 대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 1. 먼저 차량에 종류를 선택하세요.

보통 차량은 경차 / 세단 / SUV / 픽업트럭 이렇게 다양한 차량 중에서 내가 구매하고 싶은 차량을 선택해야합니다.

가끔 제 주변에 친구들도 무작정 차를 추천해달라고 하면 정말 난감합니다. 사람마다 사고 싶은 차량이 다르고 원하는 디자인이나 활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정말 추천드리기가 어려운데요. 기본적으로 초보자들이 첫 차로 구입하는 경우는 보다 저렴하게 그리고 다양한 활용도로 차량을 구매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격도 저렴하면서 초보자들에게 좋은 차량 3대를 추천을 먼저 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할 이야기가 많기 때문에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먼저 차량 가격적으로 가장 저렴한 캐스퍼는 경차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차량으로 요즘 사회 초년생들이나 초보 운전자들에게 정말 인기가 많은 차량입니다. 특히나 귀여운 외모와 차박을 위한 기능들을 탑재하여 추천드리는 차량입니다. 다음으로는 현대자동차 베뉴인데요. 캐스퍼보다 크고 코나보다 작은 차량이지만 스마트스트림 1.6 가솔린 엔진에 무단 변속기 CVT 변속기로 상당히 좋은 연비 효율과 캐스퍼와 비교했을 때 가격차이가 크게 안 나는 차량입니다. 마지막으로 추천할 차량은 아반떼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반떼는 그저 그런 차량으로 생각하지만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고속도로에서 가솔린이지만 연비가 30km/L 이상도 나오는 괴물같은 연비로 주행거리가 많은 운전자라면 정말 추천드리는 차량입니다. 

::::: 2. 차량 예산을 짜보자 !!

우선 차량을 구입할 때 지금 당장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 어느정도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아무리 내가 원하는 차량이 있다고 하더라도 예산을 넘어가면 구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우선 내가 현금으로 통장에 얼마가 있는지와 매 달 차량 비용으로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는지 계산을 해봅시다.

 

우선 내가 벌고 있는 비용에서 한 달에 약 40만원정도를 차량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통장에 1,000만원이라는 비용이 있다면 대략적으로 4년 할부를 했을 때 1,920만원 그리고 통장에 1,000만원으로 약 3,000만원 대 차량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달에 사용할 수 있는 40만원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첫 차로 구입하는 경우 보험료가 약 100 ~ 200만원 수준까지 나오는데 한 번에 내기에 부담되니 12개월로 항상 쪼개서 저축하거나 월 납부를 해야 합니다. 120만원이라고 가정하면 한 달에 보험료만 10만원 정도가 나가게 되며 자동차 세금은 배기량에 따라 다른데 1,600cc 기준으로 1년에 약 38만원정도라고 가정하면 한 달에 넉넉하게 4만원 정도를 잡아야 합니다. 또한 한 달에 주행을 어느정도 하느냐에 따라서 유류비가 어느정도 사용할지를 계산해야되는데 한 달에 10만원정도 유류비를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차량 엔진오일 / 타이어 비용 또한 매 달 저축을 한다고 생각한다면 ???

매 달 보험료 10만원 / 세금 4만원 / 유류비 5만원 / 차량 유지비용 10만원 정도를 잡고 본다면?? 실제 차량 40만원 정도 쓸 수 있다고 생각하셨다면 차량 월 납부료는 10만원 밖에 사용할 수밖에 없고 48개월 할부로 구입한다고 하면 480만원 통장에 1,000만원이라고 가정하면 1480만원 정도의 차량밖에 구입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내가 원하는 차량에 대한 리스트도 중요하지만 이렇게 차량 구입 시 자금에 대해서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해서 준비를 하셔야 되며 중간에 차량 사고가 있는 경우 혹은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부분에서 돈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넉넉하게 자금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 구입하는게 쉽지 않죠?)

::::: 4. 차량 구입 렌트? 리스? 할부??

차량을 구입하려고 알아보면 할부가 있고 렌트가 있고 리스가 있는데 사실 뭐가 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차량 할부 개념-

먼저 기본적으로 할부는 차량의 대금을 내가 원하는 개월 수 (보통 24개월 / 36개월 / 48개월 / 60개월) 이렇게 선택해서 차량 가격을 나누어서 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목돈을 어느정도 넣고 남은 차량 가격을 나누는 경우가 많은데 신용도가 좋다면 차량 가격 100%을 나누어서도 낼 수 있지만 월 부담하는 금액이 커지고 할부를 하면 금융사에서 돈을 빌려서 내기 때문에 차량 가격 + 할부이자가 포함되어 차량 가격은 실제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차량 렌트 개념-

우리가 제주도에 가면 렌트카를 빌려서 주행하는 것처럼 장기간 (보통 (36개월 / 48개월)로 빌려서 타는 개념입니다. 할부와 다른 개념은 일단 차량이 내 차량이 아닌 렌트사 차량을 빌려서 타기 때문에 내 개인 재산으로 들어가지 않아 종합소득세에 영향이 없습니다. 또한 초반에 차량에 들어가는 금액이 없이 차량에 들어가는 세금 + 보험료 + 차량 이용비용을 한 번에 납부하기 때문에 굉장히 간편하다는 장점이있습니다. 장기렌트 회사마다 계약이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비교해보시면 렌트가 더 이익인 경우가 많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차량 번호에 하 / 호 / 허가 들어가기 때문에 렌트카라는 인식기 강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인식도 많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일정 기간 차량 대여기간이 지나면 차량을 인수하거나 렌터카 회사에 반납할 수가 있습니다.

 

-차량 리스 개념-

리스 개념이 가장 헷갈리기 쉬운데요. 간단하게 금융회사의 명의로 출고된 차량을 빌려서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어떻게보면 렌트와 좀 비슷할 수 있는데요. 렌트카의 주인은 렌트 회사이지만 리스 차량의 주인은 리스 금융회사에서 개인 혹은 법인에게 빌려주는 형태로 조금 다른데요. 렌트카는 세금 + 차량 보험료를 차량 이용 요금에 포함 시키지만 리스는 차량을 이용하는 사람이 따로 납부해야됩니다. 또한 조건에 따라서 이용 기간 (보통 36개월 / 48개월)을 이용 후 차량을 반납하거나 차량을 인수할 수가 있습니다.

 

::::: 5. 아직 사고 싶은 차량이 고민된다면?? 꿀팁 !!!

위 사항을 모두 이해하고 내가 최대로 가용할 수 있는 금액이 2,000만원대라고 이제 확실히 알았고 할부로 구입할지 리스로 구입할지 렌트로 구입할지 결정했는데도 어떤 차량을 구입할지 고민되신다면 직접 시승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강남 현대모터스튜디오 / 고양 현대모터스튜디오 / 부산 현대모터스튜디오를 방문하면 내가 구입하고 싶은 차량을 직접 타볼 수 있고 시승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기 때문에 실제로 몇 번씩 타보신다면 고민되는 차량 중에서 나에게 딱 맞는 차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대모터스튜디오는 차량을 판매하는 곳이 아니라 현대자동차를 경험할 수 있게 도와주는 곳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물어보고 경험해볼 수가 있습니다. 

 

이제 차량을 선택했다면 가까운 현대자동차 대리점 혹은 렌터카 혹은 차량 리스 전문 업체에 전화를 하셔서 차량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 6. 차량 검수 / 인수는 어떻게 해야될까요?

차량을 구입하고 나면 차량 탁송 일정을 카마스터가 전달하게 됩니다. 물론 리스나 렌트로 구입한 경우는 해당 회사에서 거의 모든 일을 처리해주는 편이지만 할부로 구입하는 경우는 카마스터와 계속 연락하면서 차량을 언제 받을지에 대해서 문의를 해야 합니다. 차량을 받을 일정이 정해지면 가장 보험부터 가입해야 됩니다.

 

카마스터에게 내가 받을 차량에 차대번호 (차량에 주민등록번호)를 받아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인터넷 다이렉타 자동차보험들이 많아서 집에서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고 차량을 받으셔야 합니다.  차량을 탁송 받으실 때 인수증에 사인을 하셔야되는데요. 차량 검수 및 인수 과정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라면요즘 차량 검수 및 인수를 대신 해주는 업체가 많기 때문에 맡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량 번호판을 임판으로 장착된 상태에서 약 3~4일 타시다가 번호판 등록소에 가셔서 등록하시면됩니다.

 

::::: 7. 차량 구입 후 해야하는 작업은??

차량에 문제가 없다면 가장 먼저 썬팅과 블랙박스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아마도 현대자동차를 구입하시면 측/후면 썬팅 쿠폰이 올텐데요. 개인적으로는 오래타실 생각이라면 돈을 좀 더 추가하셔서 좋은 필름으로 한 번에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블랙박스는 언제 어디서 사고날지 모르기에 좋은 제품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는 차량 관리를 위해서 유리막이나 PPF 필름과 같은 작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가격이 좀 있습니다.)

차량을 받으시고 약 2,000km 정도는 길들이기로 약 2,000rpm을 넘기지 않는 과속 / 급 가속 / 급 브레이크를 하지 않고 안전하게 주행 하시고 2,000km 넘으시면 엔진오일을 한 번 교체하고 타신다면 크게 문제 없이 주행이 가능합니다. ^^

 

 

반응형